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당뇨병 예방에 좋은 기적의 열매

반응형

기적의열매

진정한 "기적"-아프리카 기적의 식물의 잎은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생산 장애와 인슐린 저항성 증가를 특징으로 하는 제2형 당뇨병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질병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러한 유병률에도 불구하고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유형의 당뇨병은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특정 식용 식물에는 제2형 당뇨병 발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용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당뇨 효능이 있는 식물의 한 예로 서아프리카에서 자생하는 관목인 신세팔룸 둘시피쿰이 있습니다.

 

"기적의 열매"라고도 알려진 이 열매에는 신맛이 나는 음식을 단맛으로 만드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잎에는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라고 통칭되는 이러한 유익한 화합물은 모두 혈당 수치를 조절할 수 있는 잘 알려진 항산화제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식용 식물을 섭취하여 얻은 플라보노이드는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혈당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잎 추출물 최근 아유르베다 및 통합 의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 나이지리아 연구자들은 S. 둘시피쿰 잎의 항당뇨 잠재력을 확인했습니다.

연구진은 처음에 용매인 메탄올(MSD)로 얻은 추출물을 사용하여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혼합물(FSD)을 추가로 분리한 후 당뇨병 쥐를 대상으로 두 추출물을 테스트했습니다.

연구진은 실험에 총 63마리의 쥐를 사용했습니다.

연구진은 쥐를 무작위로 9개 그룹으로 나누고, 그룹 1과 2를 각각 정상 및 당뇨병 대조군으로 지정했습니다.

연구진은 제2형 당뇨병을 유도하기 위해 2~7그룹에 과당과 스트렙토조토신이라는 약물을 투여한 후 S. 둘시피쿰 잎 추출물을 투여했습니다(2그룹 제외). 3~6그룹은 다양한 농도의 MSD와 FSD를, 7그룹은 저혈당(혈당 강하) 약물인 글리벤클라마이드를 투여했습니다.

반면 8번과 9번 그룹은 건강한 쥐만 대상으로 각각 MSD와 FSD만 투여했습니다.

연구진은 S. 덜시피쿰 잎 추출물로 치료하면 당뇨병 쥐의 포도당 수치가 현저히 낮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연구가 끝날 무렵, 연구진은 MSD와 FSD로 치료한 쥐의 혈당 수치가 건강한 쥐와 거의 같았다고 보고했습니다. 또한 MSD와 FSD는 간 기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효소 수치도 낮췄습니다.

이러한 효소 수치가 높으면 일반적으로 사람의 간 질환 또는 간 손상을 나타냅니다.

연구진은 또한 두 추출물로 치료하면 신장 손상이 예방된다는 사실도 발견했습니다.

당뇨병 쥐의 혈당 수치를 낮춤으로써 MSD와 FSD는 장기간의 고혈당증(고혈당)으로 인한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신장을 보호했습니다.

또한 MSD와 FSD는 당뇨병 쥐의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이러한 효과는 제 2 형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감소시킵니다.

S. 둘시 피쿰과 같은 약용 식물을 사용하는 것은 제 2 형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발병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천연 의약품은 현대 의약품만큼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부작용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습니다.

나이지리아 연구진의 이 연구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병을 보다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출처: 영양과 신진대사.BioMedCentral.com ScienceDirect.com food.news

반응형